본문 바로가기
○ m&m Diet*

*[리뷰&OST]'Phaedra ...

by fireball'Flee 2022. 9. 8.

2006.12.14.

 

 

   *훼드라*

-------------------------------------------------- Love Theme From Phaedra  --------------------

 

감독 : Jules Dassin /
출연 : Melina Mercouri & Anthony Perkins

원작 : Euripides 
음악 : Mikis Theodorakis

 

 

[1962년. 그리스 / 118분]

 

 

[Story Telling]

그리스 해운업계의 새로운 실력자로 급부상한 타노스(라프 밸론)는 앞날이 기대되는 사업가이다. 그래서 그리스 선박왕은 자신의 딸 페드라(멜리나 메르쿠리)를 그에게 시집보내기로 결정한다. 페드라는 지성와 미모를 겸비했고 독특한 매력이 있는 여인이다.

그런데 타노스가 이혼남이지만 페드라는 아버지의 정략에 따라 결혼한다.

문제는 남편이 사업에 바빠 가정 일을 돌보지 못한다는 것. 그런 타노스에겐 전처 소생인 아들 알렉시스(안소니 퍼킨스)가 있다.

그는 우울한 인상의 마른 몸매를 지닌 24살의 젊은이인데, 페드라와는 나이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다.

이윽고 두 사람은 런던에서 만나게 되자, 자신의 영혼이 흔들릴 정도로 열병같은 사랑에 빠진다.

알렉시스 또한 매혹적인 계모에게 정신없이 빠져든다. 벽난로의 은은한 불빛은 창문에 흘러내리는 빗물에 흐릿하게 보이고, 그 속에서 이 뜨거운 남녀는 정사를 나눈다. 금기시되는 근친상간이지만, 사랑의 열정에 빠져든 이들은 차츰 초조해한다.

특히 페드라는 그리스에서 알렉시스를 기다리는데, 그는 자신의 아버지 때문인지 그녀를 외면한다. 그리고 알렉시스가 아버지 타노스의 강압으로 다른 여인과 결혼이 결정된다. 질투와 절망이 지나쳐 이성을 잃은 페드라는 자신이 저지른 근친상간을 남편에게 모두 고백한다. 타노스는 아들을 추방하는데, 알렉시스는 스포츠카를 타고 바다를 낀 도로를 달리다가 추락하는 자살을 선택한다.

또한 페드라 역시 수면제 과다복용으로 죽음을 선택한다.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 쪼다 '알렉시스'를 만난 죄로(60년대 말?), 나 자신 문둥병Comp렉스에 시달렸던 기억 ...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페드라 콤플렉스*

모친이 아들에게 연정을 품고 있다가 파국을 맞는다는 페드라 콤플렉스 (Phaedra Complex)는 비극적 신화로 대표적인 오이디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와 더불어 문학, 희극, 영화의 소재로 끊임없이 인용되고 있다. 고대 아테네를 통치하던 테세우스는 뛰어난 용맹성으로 주변 국가의 영주들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갔지만, 이러한 외부의 평가와는 달리 왕비가 일찍 죽는 바람에 늘상 외로운 처지에 놓여 있었다. 그러다 테세우스는 이웃 국가인 크레타 왕의 딸 페드라를 새로운 왕비로 맞아들여 뒤늦은 행복을 느낀다.

그런데 페드라는 왕과 전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히폴리투스를 보고 단번에 영혼을 빼앗길 정도의 사랑을 느낀다.

하지만 계모의 사랑이 인륜을 저 버리는 것임을 알고 잇는 히폴리투스는 페드라의 이 같은 유혹을 단번에 거절한다.

욕염(欲炎)에 사로잡힌 페드라는 히폴리투스에게 저주를 퍼붓고 결국 히폴리투스는 불의의 마차사고로 목슴을 잃게 된다.

이상의 내용을 담은 페드라 신화는 세네카의 「파에드라」, 라신의「페드르」등으로 발표돼 호평을 얻었다.

영화화된 작품 중 대중적인 인기를 가장 많이 누렸던 작품은 줄스 다생 감독의 <페드라 Phaedra>(62)이다. 그리스 최대의 선박회사 운영주의 딸 페드라. 그는 부친의 정략 결혼에 따라 선박업계의 청년 실력자로 부상하고 있는 이혼남인 타노스와 결혼한다. 애당초 마음에도 없는 결혼생활에서 그녀에게 새로운 삶의 열정을 느끼게 한 것은 타노스와 그의 전처 사이에서 태어난 장성한 아들 알렉시스.

페드라는 알렉시스를 본 순간분터 강렬한 사랑을 느끼고 두 사람의 관계는 걷잡을 수 없이 깊어간다. 그러나 두 사람의

행동은 타노스에게 발각돼 아들 알렉시스는 혹독한 체벌을 당하고 쫓겨난다. 약혼자가 있었던 알렉시스도 의붓어머니와의 관계가 성립될 수 없음을 깨닫고 절망에 빠져 자동차를 몰고 자살을 선택한다.
지난 60년대 처음 공개된 <페드라>는 정상보다는 비이성적인 자극을 원하는 일반 대중의 기호를 충족시킨 금단의 백미로 손꼽히고 있다."

 

 

 

That"s my girl.
You do what I say, don"t you.
You want a little music? Sure you do.
A little banishment music professor.
....
Good bye cruel life.
It"s true what they say about you.
I hardly got to know you.
I see she loved me she loved me who they did in the good old days.
....
Phaedra ~

Phaedra ~

 

 

 

https://youtu.be/n0UcJPZrW9U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