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례상 진설도(祭禮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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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긁어 모음] --

1. 제사상 차리는 법 (기본)
1. 기준위치
제사상차림의 기준위치는 지방(신위)이 있는 쪽이 북쪽이다.
신위의 오른쪽은 동쪽, 신위의 왼쪽은 서쪽이다.
2. 남좌여우(男左女右)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여자조상은 오른쪽에 놓는다.
남자조상은 서쪽(왼쪽), 여자조상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3. 합 설(合設)
밥, 국, 술잔은 따로 놓고 나머지 제수는 공통으로 한다.
조상의 제사는 배우자가 있을 경우 함께 모신다.
4. 반서갱동(飯西羹東)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5. 어동육서(漁東肉西)
고기는 서쪽(왼쪽), 생선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6. 두동미서(頭東尾西)
꼬리는 서쪽(왼쪽), 머리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7. 적전중앙(炙奠中央)
적은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는다. 적은 중앙에 위치한다.
8. 탕은 3열에 위치한다.
신위를 기준으로 1열은 밥과, 국, 2열은 적과 전, 3열은 탕, 4열은 포와 나물, 5여은 과일 및 과자류순으로 놓는다.
9. 생동숙서(生東熟西)
나물은 서쪽(왼쪽), 김치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10.좌포우해(左脯右해)
포는 서쪽(왼쪽), 젖갈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11. 조율시이(藻栗枾梨)
보통 진열의 왼쪽에서부터 대추, 밤, 감, 배의 순서로 놓고 있다.
밤, 대추, 감, 배의 순으로 놓는다.
12. 홍동백서(紅東白西)
예서에 따라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고 있다.
[합설(合設)]
조상의 제사를 모실 때 배우자가 있을 경우 두 분을 함께 모신다.
모신다. 즉 아버지의 기일에 어머니도 함께 모신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때는 두 분의 제사를 따로 차리면 각설(各設)이라 하고 한 상에 차리면 합설(合設) 이라 한다.
각설은 모든 제사 음식을 신위의 수대로 따로 담아야 하고, 합설이면 밥과 국, 술잔만 따로 차리고 기타의 제수는 공통이다.
[탕 5열로 진열.]
모든 예서는 제수 진열이 4열로 예시되어 있는데 율곡의 제의초에만 5열로 되어 있다. 이는 탕을 놓느냐의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제수에 탕을 놓게 되면 5열로 배열할 수 밖에 없다. 현재는 모든 가정에서 탕을 함께 진설 하므로 5열로 상을 차린다.
[반서갱동(飯緖羹東)]
밥은 서쪽, 국은 동쪽이다. 즉 제사자의 입장에서 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으로 놓는다.
이는 산 사람의 상차림과과 반대이다. 따라서 숟가락과 젓가락은 중앙에 놓는다.
[고서비동(考西비東)]
고위(考位) 즉 남자 조상은 서쪽, 비위(비位) 즉 여자 조상은 동쪽이라는 뜻이다.
고위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비위는 오른쪽에 놓는다.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즉 생선은 오른쪽, 고기는 왼쪽에 놓는다.
[두동미서(頭東尾西)]
머리와 꼬리가 분명한 제수는 높은 방위인 동쪽, 즉 오른쪽(제사자의 입장)으로 머리가 가고 꼬리는 왼쪽으로 가게 놓는다.
그러나 지방에 따라서는 서쪽이 상위라 하여 머리를 서쪽으로 놓는 집도 있다.
[적전중앙(炙奠中央)]
적은 중앙인 3열의 가운데에 놓는다. 적은 옜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는다.
[홍동백서(紅東白西)]
과일을 놓는 방향과 순서를 가리키는 말이다. 즉 붉은 과일은 동쪽, 흰과일은 서쪽에 놓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실제 제사에서 반드시 이 원칙대로 놓는 것은 아니다. "사례편람의 예서"는 보통 앞열의 왼쪽에서 부터 대추, 밤, 배, 감(곶감)의 순서로 놓고 있다. 배와 감은 순서를 바꾸기도 한다. 앞 열의 오른 쪽에는 약과, 유과 등의 과자류를 놓는다.
2. 제례음식의 종류 ************************************
[밥(반;메)]
제삿밥으로 신위의 수대로 대접 또는 주발 식기에 수북이 담고 뚜껑을 덮는다.
예전에는 밥 외에도 국수를 올렸으나 오늘날에는 생략해도 무방하다.
[국(갱)]
제사 국이다. 신위의 수대로 대접 또는 주발을 담고 뚜껑을 덮는다.
재료는 쇠고리와 무우를 네모로 납작하게 썰어서 함께 끓인다. 고춧가루, 마늘, 파등을 쓰지 않는다.
[떡(편)]
제사에 쓰는 떡은 현란한 색깔은 피하므로 팔고물을 쓸 때도 껍질을 벗겨 내어 가급적이면 흰 빛깔이 되게 한다.
보통은 백설기나 시루떡을 해서 삭가의 접시에 보기 좋게 놓고, 신위의 수에 관계없이 한 그릇만 올리기도 한다.
[탕(湯)]
탕은 오늘날의 찌개라고 할 수 있다. 쇠고기, 생선, 닭고기 중 한가지만을 택하여 조리한다.
요즘은 간소하게 하느라 한번에 세 종류의 재료를 넣고 끓여 나누어 담기도 한다. 양념에 파, 마늘, 고추 등은 쓰지 않는다.
예전에는 탕의 종류를 홀수로 하였고 3탕일 경우는 육탕, 어탕, 계탕을 준비하였는데 모두 건더기만 탕기에 담았다.
[전(煎)]
기름에 튀기거나 부친 것으로 육전과 어전 두 종류를 준비한다. 옛날에는 적과 함께 계산하여 홀수로 만들기 위해 전은 반드시 짝수로 만들었다. 육전은 쇠고기를 잘게 썰거나 다져서 둥글게 만들어 계란을 묻혀 기름에 부친다.
어전은 생선을 저며 계란에 무치고 기름에 부친다.
[적(炙)]
적은 구이로서 제수 중 특별식에 속한다. 옛날에는 육적, 어적, 계적의 3적을 세번의 술잔을 올릴 때마다 그때그때 바꾸어 구워서 올렸다. 오늘 날에는 한가지만 준비하도록 한다. 육적은 쇠고기를 2~3등분 하여 길게 썰어 소금구이하듯이 익혀 사각 접시에 담는다. 어적은 생선 2~3마리를 고춧가루를 쓰지 않고 익혀서 사각의 접시에 담는다. 이때 머리는 동쪽으로 하고 배는 신위 쪽으로 가게 담는다. 배가 신위 쪽으로 가면 음식이 가까이 있는 모습이 되지만 등이 신위 쪽으로 가면 도망하는 형상이 되기 때문이다.
계적은 닭의 머리, 다리, 내장을 제거하고 구운 것으로 등이 위로 가게 하여 사각의 접시에 담는다.
적을 올릴 때는 식영이라 하여 찍어먹을 소금을 종지에 담아 한 그릇만 준비한다.
[나물(숙채)]
익힌 채소이다. 한 접시에 고사리, 도라지나물, 배출나물 등 3색의 나물을 곁들여 담는다. 또는 각기 한 접시씩 담기도 한다.
추석 때는 배추, 박, 오이, 호박도 푸른색 나물로 쓰는데 역시 마늘이나 고축가루는 양념으로 쓰지 않는다.
[김치(침채)]
희게 담근 나박김치를 보시기에 담아서 쓴다. 고춧가루를 쓰지 않은 것이라야 한다.
[간장(청장)]
맑은 간장을 한 종지에 담는다.
[과일류]
전통적으로 제사에 쓰는 과일은 대추, 밤, 감(홍시 또는 곶감), 배였느므로 이것들은 꼭 분지하고 그 밖에 계절에 따라 나는 사과, 수박, 참외, 석류, 귤 등의 과일을 1~2종 준비하면 될것이다. 바나나, 파인애플, 키위 등 생소한 수입 과일은 일체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옛날에는 과일이 지산(地産)이라 하여 그릇 수를 음수인 짝수로 하였다.
[포(脯)]
고기를 말린 육포, 생선의 껍질을 벗겨서 말린 것, 문어나 마른 오징어 중에서 한두 종류를 사각의 접시에 한 그릇만 담는다.
옛날에는 문어다리나 오징어를 가위나 칼로 왕관, 산호, 공작깃의 형태로 오려서 장식하기도 했으나 오늘날에는 생략한다.
3. 제수의 의미
[감] : 감나무는 아무리 커도 열매가 한번도 열리지 않은 나무를 꺽어보면 속에 검은 신이 없고 열린 나무를 꺽어보면 검은 신이 있다. 이걸두고 부모가 자식을 낳고 키우는데 그만 그만큼 속이 상하였다하여 부모를 생각하여 놓는다는 설이 있다.
[밤] : 밤나무는 다 자라고 난 뒤 죽은 밤나무를 캐보면 처음 싹을 튀웠던 밤톨이 그대로 남아있다. 바로 이런 밤을 제사상에 올리는 이유는 자신의 근본을 잊지 않는다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대추] : 대추는 원래 암수 한 몸인 나무이다. 그래서 그런지 열매가 아주 열리는데 꽃이 핀 곳에 반드시 열매가 맺히는 것을 바라보아 후손의 번창함을 뜻한다고 한다. 거기다가 애추씨는 통씨여서 곧 절개를 뜻하며 순수한 혈통을 의미한다 하여 젯상에 빠지지 않고 오르는 제물이다.
[배] : 배는 껍질이 누렇기 때문에 황인종을 뜻한다. 오행에서 황색은 우주의 중심을 나타내고 있고 이것은 민족의 긍지를 나타낸다. 그리고 배의 속살이 하얀 것은 우리 백의민족에 빗대어 순수함과 밝음을 나타내기 때문에 제물로 쓰인다는 설이 있다.
[조기] : 조기는 서해안에서 나는 대표적인 어물이고 예전부터 생선의 으뜸으로 생각되어져 왔기 때문에 젯상에 빠지지 않고 오르는 제수 품목으로 여겨져 왔다고 한다.
[명태(북어포)] : 젯상에 빠지지 않는 북어는 우리나라 동해바다의 대표적인 어물이자 머리도 크고 알이 많아 훌륭한 아들을 많이 고 알과 같이 부자가 되게 해 달라는 유래가 있다.
[이동, 200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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