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2.15 // With Tissot
[제5일] ② Schedule
05:30 | Jericho | 기상 | |
07:30 | 자캐오의 돌배나무→엘리사의 샘(소금으로 물맛 변화)→유혹의 산→사해 | ||
10:00 | 쿰 란 | 쿰란 유적(면세품+점심) | |
12:20 | 출발→길보아산→수녬→나자렛 입구(낭떠러지 산) | ||
14:00 | 나자렛 | 성모영보성당(미사) →성가정성당(성요셉 성당) | |
16:00 | 카 나 | 마리아의 샘→카나의 혼인잔치 기념 성당→나다니엘 기념 성당 | |
18:30 | 갈릴리 | 갈릴리 숙소 도착, 만찬+휴식(Fr.포도주) |
*나자렛 --- 카나*
(성모영보성당. 성요셉성당. 혼인잔치기념성당)
Je리코에서 2시간 - 나자렛 가는 길,
300여개의 샘이 현존한다는, 제법 초록이 선명한 이즈르엘 평야가 어째 낯설지가 않다.
가히 이스라엘의 곡창지대라 자부해도 좋을 듯 하다.
이스르엘 평야는 3모작이 가능하지만 착한 토지를 위해 7년에 한 번 안식년을 준단다.
키부츠의 영농정신? - 제법 그럴 듯 하다. BC 1,200년, 청동機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철기를 자랑하던 현지인(가나안)을 점령한 비결이 과연 무었이었을까. (궁금해요?) 궁금하면 5달러 ~
궁금하잖으면 인샬라~ (?) 神의 영역이었다고 처리하고 말자.
창 밖 비닐하우스를 감상하던 Agnes가 뭔가 메모를 하고 있다.
과연 농부의 wife답다.
사울이 블레셋에게 대패한 길보아산(Mt.Gilboa)은 어디인가(?)
맞은편 15kn쯤에 있다는, 사울의 목이 전시된 벳산(Bet She-an)성벽은 어느 방향일까?
로즈마리의 낭랑한 설명과 함께, 버스는 1시간 이상을 마냥 달리기만을 반복한다.
엘리사 시절, 수넴여인의 믿음이 이어폰으로 강의중이지만 도무지 실감이 나질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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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넴 <----------------------------------------------------------------------------------------------------------------> 길보아산
Mount of Precipice
예수님이 나자렛을 떠나 가파르나움으로 흘러간 동기가 된, 추락산은 도대체 얼마나 높을까(?)
차창밖으로 내다보았지만 이미 버스는 지나가버려 .... 울므로 가는 길은 멀다.
과연, 순례는 볼거리와 먹거리가 전부는 아니다.
듬성듬성 인가가 보이는가 했더니 갑자기 높은 산 위에 큰 도시가 나타난다.
'나자렛 예수' – 베들레헴처럼 자그마한 고을로만 상상했던 내 잘못이 크다.
얼핏, 산토리니 닮아 언덕 위에 펼쳐진 새하얀 도시가 전혀 낯설지가 않다.
사건 당시 200여명 정도였다는 짧은 余지식만이 내 상상세계의 전부였을 뿐이었단다.
멀찍이 버스 세우고,
시나이 닮지 않은, 소싯쩍 예수님이 뛰어 놀았던 그 나자렛 동산을 올라간다.
*나자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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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인들은 예수님을 나자렛 출신이라 했다(마태 26,71). 탄생지 베들레헴보다 나자렛이 더 부각되어 있다. 그분의 십자가 명패도 나자렛 사람 예수였다. 성모님의 고향이며 가브리엘 천사가 예수님의 잉태를 알린 곳도 나자렛이다. 메시아에 관한 한 나자렛은 베들레헴을 능가한다. 나자렛의 어원은 나자르(nazar)다. 구별하다, 분리하다로 해석된다. ‘나지르인’은 이 단어에서 파생된 말이다. 하느님만을 섬기기 위해 특별히 구별된 사람을 일컫는다. 대표적 인물이 삼손과 사무엘이다(판관 13,5). 나자렛은 지명만큼 독특한 도시임에 틀림없다.
예루살렘에서 137km 북쪽이며, 갈릴래아 중심도시 티베리아스와는 30km가량 떨어져 있다. 사방이 산으로 싸였으며 동네는 움푹 들어간 골짜기에 있다. 농지도 초지도 거의 없는 벽촌이다. 국경지대였기에 전쟁이 잦았고 페르시아의 셀레우코스 왕조 이후로 식민지를 벗어나지 못했다. 이런 이유로 역사적으로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다. 구약성경에 언급된 적도 없고 탈무드나 유대 문헌에도 나오지 않는다. 이스라엘 최고의 역사학자인 요세푸스 플라비우스의 기록에도 등장하지 않는다. 이런 곳에서 예수님은 유년 시절과 청년시절을 보낸 것이다.
기원후 313년 기독교가 공인되자 나자렛은 성지로 떠오른다. 순례자들이 찾아왔던 것이다. 이후 성모님의 집터에 기념성당이 세워졌다. 성모영보(주님 탄생 예고) 성당이다. 현 성당은 1960년부터 짓기 시작해 9년 뒤 완성했다. 5세기 초 경당이 세워졌던 자리에 다섯 번째로 지어진 성당이다. 1949년 프란치스코 수도회는 발굴을 통해 3세기 건물 일부를 찾아냈다. 기둥에는 ‘마리아, 찬미 받으소서.’라는 희랍어가 새겨져 있었다. 성모님 집터의 증거물이다. 영보성당 제대에는 ‘말씀이 이곳에서 육(肉)이 되셨다.’라는 문장이 있다.(Verbum Caro Hic Factum est)
오늘날 나자렛은 갈릴래아에 사는 아랍인들의 교역중심지며, 이스라엘 내에서 가장 큰 아랍인 도시다. 인근의 산업단지로 노동자들이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첫 번째 기적을 행하신 카나 동네는 나자렛에서 7Km 정도 떨어져 있다.
[신은근 바오로 신부 / 2012.09.30 가톨릭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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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nunciation*
'성모영보’
마침내 꿈에 그리던 우리들의 성모님과 조우한다 - 과연 현실이었다.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여 기뻐하여라. 주께서 너와 함께 계신다”
단장(성모영보Pr.) 文사무엘도 감희가 깊은지 연신 콧물을 닦아내고 있다.
‘수태고지’, 또는 ‘주님탄생 예고 성당’(the Church of Annun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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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요셉의 약혼식 | ~마니피캇 ~ |
4C초, 마리아와 천사가 대화를 나눈 성모님의 옛 집터에 기념교회가 세워졌으나 페르시아와 모슬렘에 의해 파괴되고 외면을 당하다가, 1969년에 현재의 교회가 세워졌으며, 팔레스타인 지역 최대의 가톨릭 성당이라는 로즈마리의 수신기.
꺼꾸로 세운 듯한 백합꽃 탑이 뭇 순례자들의 찍샤에 흐뭇해하고 있었다. 제단 위 전 세계 기독교인을 겨낭한 듯한 모자이크 벽화앞에 서서야 내 기대감이 완성되는 듯 하였으며, 천정을 통해 내려비치는 은은한 빛이 수태고지의 그 날을 재현하는 듯 하여 얼마나 가슴이 뜨거웠었는지 ......
뒷뜰 회랑 ......
“평화의 모후여 하례하나이다”
각 국의 마리아 찬가 모자이크중 유난히 정겨운 韓服의 성모님.
....... 그리고 임마꿀라따.
아무래도 현실이다. 비록 디카 밧데리가 종료되긴 했지만.
일부러 文단장과 함께 짝지어 다니며 호도의 의미를 승화시키던 기억.
성모영보 성당은 우리 Pr.과 함께 영원히 성모님을 기리고 말 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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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대성당안의 성모영보 모자이크
[Link]대성당밖 회랑의 성모영보 모자이크
'You are Here' ------ Basilica와 Church의 차이(?)
*St.Joseph Church*
------------- 성가정 성당 ------------
- [강론] -
"하느님께서 인간이 되신 사건과 도움자 성요셉의 응답이 우리의 구원을 가져왔다.
우리도 지역사람을 봉헌하여, 나의 힘이 되신 예수님이 되자"
헤로데가 죽자, 꿈에 주님의 천사가 이집트에 있는 요셉에게 나타나서 말하였다.
"일어나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거라. 아기의 목숨을 노리던 자들이 죽었다."
요셉은 일어나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갔다.
그러나 아르켈라오스가 헤로데를 이어 유다를 다스린다는 말을 듣고 그 곳으로 가기를 두려워하였다.
그러다가 꿈에 지시를 받고 갈릴레아 지방으로 떠나, 나자렛이라고 하는 고을로 가서 자리를 잡았다. 이로써 예언자들을 통하여 '그는 나자렛 사람이라고 불릴 것이다'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마태 2,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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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
1919년産, 목공소 터 위에 지어진,
聖요셉성당에서 미사를 봉헌한다.
"성요셉의 응답이 우리의 구원을 가져왔다.우리도 지역사랑을 봉헌하여 나의 힘이 되신 그리스당이 되자"
신부님의 강론이 성모님이 하실 듯한 말씀을 먼저 해 버리신다.
聖요셉의 겸손과 사랑이 없었다면 과연 우리의 구원은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어찌 보면 성모님보다 더 겸손한 분이시지 않았을까,
그렇게 내 聖본명이 자랑스러워 ‘한 턱 쏠까’ 라는 생각까지 …
해 보았다던가.
미사 중 유일한 예비신자 김영흡이 진하게 묵상되더라는 Agnes의 후일담.
夫김영흡을 위한 기도가 성모님의 기도손 안에 포함되었을 것.
“이제 일어나 이스라엘 땅으로 가거라”
이집트 땅에서 돌아와 성가정을 이룬 집 터의 규모로 보아,
제법 잘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는 로즈마리의 부언.
동방박사의 황금이 그때까지도 남아 있었단 말인가!
지하의 세례터와, 물저장고, 동굴창고 등을 (마구)찍샤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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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토르스트--무리요--수르바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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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경당의 스테인드 글라스
(요셉의 임종 / 요셉과 마리아의 약혼 / 요셉의 꿈)
---------------------------------- the First Miracle -----------------------------------
ㅇㅇㅇ*Cana*ㅇㅇㅇ
Cana - ‘혼인잔치 기념성당’,
"포도주가 없구나" "여인이시여 아직 저의 때가 오지 않았습니다"
"먼저 좋은 술을 내놓고 손님들이 취하면 그 보다 못한 것을 내어 놓는데, 지금까지 이 좋은 포도주를
남겨두었군요" 신랑은 그저 어리벙벙할 뿐인데, 예수님은 가파르나움으로 떠나가시고 ....
1881년, 프란치스꼬 수도회에서 완성한 기념성당으로 명칭도 ‘Franciscan처치’이다.
주님의 첫 번째 기적과 유대인의 결혼풍습이 강의중이었지만 .....
(보현골로 복귀된 지금은 제대의 돌항아리만 기억될 뿐이라)
다행히 사무엘님이 1880년産 기념성전을 똑딱이에 담았구나.
- Nozze a Cana -- Nozze a Cana -- Nozze a Cana -- Nozze a Cana -
- Nozze a Cana -- Nozze a Cana -- Nozze a Cana -- Nozze a Cana -
"물이 임을 만나 얼굴이 붉어졌네 ~ "
돌아나오는 길에 신부님이 찍샤를 하셨는데, 아마 나타나엘 기념성당이었을 듯.
"선생님, 선생님께서는 하느님의 아들이시며 이스라엘의 王이십니다"
Bartholmaei Apostoli - 카나가 나타나엘의 고향이었음을 알게 된 계기.
그리고 시스티나대성당의 나타나엘과 미켈란젤로 ..... 자화상.
오, 성지를 지키느라 노심초사, 고군분투하는 사람들,
프란치스칸 만세!!다
--------- 이제 돌아가자. 필름도 떨어지고 배도 후줄근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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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의 우물*
--------- (Mary's Sp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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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인 케렘 (Ein Karem) - Mary's Spring 가는 길 - 나자렛에서 130km - 로즈마리의 이어폰 강의로 代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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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릴리 'Maagann'Resort' ==================
칼릴레아 호수의 흐린 밤하늘이 마치 고향의 月같다.
호수 위 실날 같은 초승달이 내 취기를 더욱 멜랑꼬리화하고,
철버덕~ 물고기 뛰는 소리가 비로소 주님의 현존을 일깨우는 듯 하다.
칼릴레아에서의 삼빡한 디너파티 – 김영흡, 그리고 두 여인과의 소주돌리기.
'순례는 치유이다'.
Maagann(힐링캠프)의 아름다움에 취해 나름대로의 힐링을 정의내려 본다.
Healing의 元祖는 예수님이라고 강조하시던 김덕우(안토니오) 신부님의 지상강론이 기억된다.
"예수님과 함께 이루어지는 치유의 결과는 '새로운 삶'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치 호수 저 편에서 '그때 그날' 예수님의 가르침처럼 들려 .....
순례 그 행위 자체가 성화의 길임을 자만하고 싶고, 그렇게 님의 뜻대로 변화되었으면 좋겠다.
....... 아멘.
내일도 그 분께서는 보트에 앉으셔서 물 가의 우민들에게 열강을 하실 것이다.
“행복하여라, 100억을 주고도 아깝지 않이 성지를 순례(≠방황)중인 사람들 ……”
[Alb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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