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12. 18
[출처] http://www.funeraln.com/main/
*상.장례 절차 - 전통식(5)*
--------------- [목 차] ---------------
1. 초종
2. 습 과 염
3. 성복과 상식
4. 복제도
5. 조상
6. 치장
7. 우제
8. 졸곡
9. 부제
10. 소상
11. 대상
12. 담제
13. 길제

10. 소상
소상(小祥)은 고인이 돌아가신 지 만 1년이 되는 날 지내는 제사다. 하루 전 상주 이하 모두 목욕하고 제물을 준비하고 연복(練服 :깨끗이 빨아서 다듬은 옷)도 준비한다.
옛날에는 날을 받아서 소상을 지냈지만 지금은 첫 기일에 지낸다. 아버지가 살아 계시면 어머니의 초상에는 11개월 만에 연사(練祀)를 지내고, 13개월에 소상을 지내며, 15개월에 담사(담祀)를 지낸다. 이러한 절차는 3년상의 범절이다. 그러므로 11개월에 연사를 지내는 것도 기년으로 치는 셈이다.
이 제사도 모두 졸곡의 절차와 같고 하루 전에 모두가 목욕하고 집안을 청소하며, 주부는 부엌을 깨끗이 치우고 제찬을 준비한다. 이때 연복으로 갈아입게 되므로 남자는 수질(首질)을 벗고 여자는 요질(腰질)을 벗는다. 그리고 기년복만 입는 사람은 길복(吉服)으로 갈아입어야 한다. 길복은 보통 평상복을 말하지만 소상 달이 지나기 전에는 비단이나 색깔이 찬란한 옷을 입지 않는다.
날이 밝으면 일어나서 제상을 진설하고 상주 이하는 곡을 하며, 제사를 지내기 시작하는데, 강신하기 전에 상제들은 연복으로 갈아입고, 기년복을 입는 사람들은 길복을 입고 곡한다. 강신에서 사신(辭神)까지의 의식은 졸곡 때와 같다. 초헌 때 읽는 소상 축문은 다음과 같다.
<소상 때의 축문>
維歲次干支 某月干支朔 某日干支 孝子 某 敢昭告于
유세차간지 모월간지삭 모일간지 효자 모 감소고우 顯考某官府君 日月不居 奄及小祥 夙興夜處 哀慕不寧
현고모관부군 일월불거 엄급소상 숙흥야처 애모불녕 謹以淸酌庶羞 哀薦常事 尙 饗
근이청작서수 애천상사 상 향
[풀이] 효자00은 고합니다. 어언간 세월이 흘러 돌아가신 아버님의 소상이 돌아오니 밤낮으로 슬프게 애모하는 마음 이기지 못하여 정성으로 삼가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을 갖추어 올리오니 흠향하소서.
이 제사가 끝난 뒤부터는 조석곡을 하지 않으며, 오직 삭망(朔望 : 음력 초하룻날과 보름날) 때만 곡을 한다. 그러나 이것은 아직 복을 벗지 않은 사람에 한해서만 해당하는 일이고, 상식 때에는 당연히 곡하고 상주가 순서에 따라 분향 헌작하고 두 번 절을 하면 참석자 모두가 곡하고 두 번 절을 한다.
소상이나 대상에 친척이나 손님이 왔을 때는 상주는 먼저 곡을 하고 기다려야 한다. 상식(上食)에 진설했던 제수(祭需)는 자정 전에 집사가 거두고 다시 새로운 제수로 제사를 지낸다.
11. 대상
대상(大祥)은 소상이 지난 지 1년, 즉 사망한 후 만 2년 만에 지낸다. 그러나 남편이 살아 있는 아내의 대상은 13개월 만에 지내며, 이것이 첫 제사가 된다.
소상과 같이 하루 전에 목욕하고 제기를 닦고 제수를 마련한다. 연복을 준비하고 날이 밝을 무렵에 제사 지내는 것은 소상 때와 같다. 제사가 끝나면 축관이 신주를 받들고 사당에 들어가 모신다. 이때 상주 이하 모두가 곡을 하며 따라가다가 사당 앞에서 곡을 그친다. 문을 열고 신주를 자리에 모시면 모두 두 번 절한다. 이때 축관이 문을 닫으면 모두 물러나온다.
3년상은 이것으로 모두 끝나므로 상장(喪杖)과 요대와 상복은 태워버린다. 그러나 상복은 묘지기나 가난한 사람에게 주기도 한다. 이날부터는 3년간 먹지 못했던 고기나 젓갈을 먹는데, 이것은 담제(담祭)를 지낸 후에야 먹는 것이 옳다고 할 수 있다.
대상 후에 사고가 있어서 사당에 신주를 모시지 못했으면 담제일에 하며, 아버지가 살아 계시고 어머니를 위하는 상에는 재기(再忌)를 지내되 기제(忌祭)에 의해서 거행하고 삼헌(三獻)과 사신(辭神) 때에는 곡을 하지 않는다.
축문은 소상 때와 같으며 연월일, 각 간지, 엄급소상을 대상으로, 상사(常事)를 상사(祥事)로 고쳐 쓰면 된다.
상주와 주부는 유색옷을 입지 못한다.
12. 담제
담제(담祭)는 초상으로부터 27개월만에, 즉 대상으로부터 두 달째에 지내는 제사로서 복을 다 벗는 제사다. 그래서 담제를 탈상(脫喪)이라 한다.
담제 날짜는 정일(丁日)이나 해일(亥日) 중에서 택일한다. 그러나 초상이 겹쳤을 때는 먼저 초상의 담제는 지내지 않으며, 아버지가 생존한 모상이나 처상의 담제는 15개월 만에 지낸다.
택일을 할 때에는 탁자를 사당 문밖에 놓고 향을 피우고 상주 이하 모든 자손들이 모여 의논한다. 여기서 날짜가 정해지면 상주는 사당에 들어가 감실 앞에서 두 번 절하고, 참석한 사람들도 모두 두 번 절한다. 상주가 향을 사르고, 축관이 주인 왼쪽에 꿇어앉아 축문을 읽고 나면 상주는 두 번 절을 하고 자기 자리로 간다. 이때 다른 사람들도 모두 두 번 절을 하면 축관이 문을 닫고 물러난다.
사당에 들어갈 때의 축문과 담제날을 알리는 고사는 다음과 같다.
<사당에 고하는 축문>
請于入 祠堂
청우입 사당
[풀이] 사당으로 들이기를 청합니다.
담제일이 되면 남자는 참포삼(참布衫)을 입고 백포대(白布帶)를 두른다. 부인복은 대상 때와 같다.
제사 절차는 신위를 영좌에 모시고 지내는데, 대상의 의식과 같다. 다만 삼헌(三獻 : 초헌, 아헌, 종헌)을 하는 동안에는 곡을 하지 않으며, 사신(辭神)할 때만 곡을 하고, 신주를 사당에 모실 때는 곡을 하지 않는다. 담제 때 읽는 축문은 소상 때와 같으나, 월일간지를 고쳐 쓰고, 엄급소상을 엄급담사(담祀)로, 상사를 담사로 고쳐 쓰면 된다.
제사가 끝나면 비로소 술을 마시는데, 우선 식혜를 마시고 고기를 먹기 전에 건육을 먹는다. 이로써 고인에 대한 상례를 다했으므로 탈상한 것이며, 생전에 아무리 잘 모셨다 하더라도 상제는 죄인이라 자처하다가 일반인이 되었으므로 길제(吉祭)를 지낸다.
<담제날을 알리는 고사>
孝子某 將以來月某日 祗薦譚事于 先考 某官府君 敢告
효자모 장이래월모일 지천담사우 선고 모관부군 감고
[풀이] 효자 00는 내달 00날 돌아가신 아버님께 공경하여 담사를 올려 천신하려고 감히 고합니다.
13. 길제
담제가 끝난 다음 날의 정일(丁日)이나 해일(亥日)에 사당의 신주를 고쳐쓰기 위해 지내는 제사다. 신주는 제사를 주관하는 주제자(主祭者)를 중심으로 하여 대(代)를 쓰는 것이므로 대(代)가 바뀌면 고쳐써야 하고, 5대조고비(五代祖考비)는 사당에 모실 수 없어 그 신주를 묘 옆에 묻는다. 이를 매안(埋安)의 의식은 담제와 같으며 사당과 묘에 고축한다. 길제가 끝나면 내실(內室)에 들어가도 된다. 5조고비의 신주를 매안할 때 묘에 고축하는 것을 고묘라 한다.
<고묘의 축문>
維歲次干支 某月干支朔 某日干支 五代孫 某 敢昭告于
유세차간지 모월간지삭 모일간지 오대손 모 감소고우顯五代祖考學生府君 顯五代祖비某氏之墓
현오대조고학생부군 현오대조비모씨지묘 世次迭遷 神主已조 情雖無窮 分則有限 式遵典禮
세차질천 신주이조 정수무궁 분즉유한 식준전례 埋于墓側 不勝感愴 謹以酒果 用伸 虔告 謹告
매우묘측 불승감창 근이주과 용신 건고 근고
[풀이] 5대손 00는 세상의 대가 이렇게 바뀌게 되어 정이야 비록 한이 없사오나 이승의 분별은 한이 있는 것이오라 이와 같이 예를 갖추어 묘소 옆에 매안코자 삼가 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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